스마트폰2014. 1. 27. 15:57

뉴넥7을 구매한 지 꼭 일주일이 지났군요.

폰에서는 별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던 기능 중 하나가 OTG입니다.

갤스2의 작은 화면으로는 동영상을 본다던가 하는 건 사실 좀 제한적일 수 밖에 없었기 때문이죠.


뉴넥7에서 OTG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1. OTG 변환 케이블이 필요합니다.

인터넷으로 구매시 배송비 포함 4천원 안쪽으로 구매 가능하지만, 급한 마음에 동네 문방구에서 5200원이나 주고 구매했습니다.


2. 삼성 갤럭시 시리즈는 별도로 어플 추가 설치 없이 USB 등을 OTG 변환기를 통해 연결만 하면 바로 인식되고 사용 가능합니다.

하지만 뉴넥7은 루팅을 하거나, Nexus Media Importer(이하 NMI) 라는 어플을 사용해야 합니다.

루팅은 당연 초보 입장에선 부담스러울 수 밖에 없고, 그렇다면 어플을 사용하는 방법밖에...


문제는 또 있습니다.

NMI가 유료 어플이라는 점과, 영문 버전에서만 지원된다는 점이네요.

(직접 설치해 본건 아니라서 이 부분은 잘....)


언어를 영어로 바꾸는 건 좀 불편하긴 해도 감수할 만한데, 유료라는 점이...

그래서 찾은 어플이 바로 토탈 커맨더 + 플러그인입니다.


먼저 토탈커맨더를 검색해서 설치합니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ghisler.android.TotalCommander



그리고 USB Stick Plugin을 검색해서 이것도 설치합니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de.hechler.tcplugins.usbstick



이제 준비는 끝났습니다.

OTG 케이블을 이용하여 USB 메모리를 연결한 다음 토탈커맨더를 실행합니다.




홈 화면(집 모양 버튼)에 보면 위에 보시는 대로 USB-Stick Plugin(FREE) 목록이 있습니다.

이걸 탭하면 USB 메모리에 있는 내용을 볼 수 있으며, 당연히 복사/삭제/재생 등 모든 동작이 가능합니다.

두 개의 목록 보기로 설정을 바꿔 놓은 상태라 처음 실행 화면은 위 이미지와 다를 수 있습니다.


여기도 한 가지 단점은 있습니다.

무료 버전은 한 달 trial 버전이라 한 달 동안만 사용 가능하다는 점인데요.

무료 기간이 만료된 후 새로운 버전을 받아 재설치하면 계속 사용가능하다고 합니다.

(저도 쓴지 몇 일 되지 않아서)

그게 귀찮으면 유료 버전을 구매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999원이네요.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de.hechler.tcplugins.full.usb




이 포스팅을 작성하기 위해 마켓을 검색하다 보니 OTG Disk Explorer Lite 라는 어플도 있네요.

자세한 설명은 생략합니다.

다만, 무료 버전은 파일 크기가 30MByte를 넘을 경우 access가 안 됩니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anda.otgdisk



토탈커맨더에 대해 몇 마디 덧붙이자면,

제 PC에는 포맷한 이후 가장 먼저 설치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제 첫 스맛폰인 HTC 디자이어를 사용하던 시절, 안드로이드 용을 설치해 봤는데 작은 화면에서는 별다른 merit를 느끼지 못해 사용을 포기했더랬는데,

화면이 커지니 Open Source 진영의 진가를 확실히 발휘하네요.

역시 명불허전입니다.





Posted by 못생긴나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