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도권(1/2)
각 스케일의 구성음을 찾기 위해서는 메이저일 경우 3-4와 7-8, 마이너일 경우 2-3과 5-6음을 반음으로 만들면 된다고 했습니다.
그런데 이런 식으로 모든 스케일을 외우기는 너무 어렵습니다.
5도권(Circle of 5th)을 이해하면 스케일을 쉽게 접근할 수 있어서 소개 합니다.
#이나 b이 하나도 없는 스케일이 C메이저 스케일인 것은 이미 알고 있습니다.
C에서 5도 위의 스케일은 G스케일입니다.
G A B C D E F# G 으로 구성됩니다.
F에 #이 붙었습니다.
G에서 다시 5도 위로 가면 D스케일입니다.
D E F# G A B C# D
F와 C에 #이 붙었습니다.
다시 5도 위는 A죠?
A B C# D E F# G# A B
F, C 그리고 G에 #이 붙었습니다.
이런 방식으로 계속해서 5도 위의 스케일을 찾아보면
F C G D A E B 순서로 #이 추가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파도솔레라미시 순서입니다.
중학교때 음악 선생님이 “파도 소리에 라미씨 생각이 납니다” 라고 외우라고 하셨던 것이 기억납니다.
#이 붙는 스케일을 정리해 보면
5도권 스케일 |
# 위치 |
C |
없음 |
G |
F |
D |
F C |
A |
F C G |
E |
F C G D |
B |
F C G D A |
F# |
F C G D A E |
C# |
F C G D A E B |
이번에는 반대로 C를 기준으로 아래쪽으로 5도(혹은 위로 4도)권을 찾아 보겠습니다.
C에서 아래로 5도에 해당하는 음은 F입니다.
F G A Bb C D E F
B에 b을 붙여 3-4음이 반음이 되게 만들었습니다.
다시 F에서 5도 아래 음은 Bb입니다.
Bb C D Eb F G A B
B와 E에 b이 붙었습니다.
Bb에서 아래로 5도는 Eb입니다.
Eb F G Ab Bb C D Eb
같은 방식으로 계속 찾아 보면 B E A D G C F 순서로 b이 추가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붙는 순서와 정확하게 반대입니다.
마찬가지로 b이 붙는 스케일을 정리하면
5도권 스케일 |
b의 위치 |
C |
없음 |
F |
B |
Bb |
B E |
Eb |
B E A |
Ab |
B E A D |
Db |
B E A D G |
Gb |
B E A D G C |
Cb |
B E A D G C F |
마이너 스케일은 나란한 조 관계인 메이저 스케일과 똑같습니다.
생각보다 내용이 길어져서 뒷부분은 나누어 쓰도록 하겠습니다.